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은 (한국국제대학교) 채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9 - 173 (25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우울, 공감능력, 사회지능의 수준을 살펴보고, 우울이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이 하위요인에 따라 병렬다중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6개 시도의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20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The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3.4를 이용하여 병렬다중매개모형을 검증하였으며, bootstrapping을 이용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우울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이었고 공감능력과 사회지능은 중간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중 관점수용, 공감적 관심, 개인적 고통은 우울이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사회지능에 대한 우울과 다차원적 공감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