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수 한지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5 - 194 (20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공감능력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차이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연령, 결혼 여부, 근무기관 유형, 최종학력, 급여 수준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의사소통 능력, 직무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은 직무만족도 분산의 35.9%를 설명하였다. 매개효과 검증 결과, 의사소통 능력은 공감능력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