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광신대학교) 백영애 (전남과학대학교) 임유경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3 - 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공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공감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의 유아교사 226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 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그리고 공감의 수준을 살핀 결과, 교사효능감과 공감의 평균은 5점 평정척도에서 보통보다 약간 높았으며, 직무만족도는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공감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공감은 직무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과 공감의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변인은 개인적 교사효능감, 일반적 교사효능감, 공감적 관심, 상상하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공감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