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림 (대구과학대학교) 이방실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31 - 150 (20page)
DOI
10.32349/ECERR.2018.2.22.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 교사의 사회적 지원,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 지역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SPSS 18.0과 AMOS 7.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가설적 경로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결과 연구모형은 통계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이르는 모든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지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