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소은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1 - 71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평가 참여에 따른 교사효능감, 전문성 발달과 소진에 관해 분석해 봄으로써 유치원평가가 교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치원평가의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교사 307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의 t-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 사후검증 및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력과 경력이 높고 기관평가에 3회 참여한 교사 집단, 그리고 국‧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발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평가 참여가 교사의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발달시키는 반면 소진 정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평가제가 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을 발달시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을 촉발시킴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보장해 주는 제도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