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틀을 개발하기 위해서 유치원 교사와 수업전문성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분석 영역과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고, 세부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를 유아교육 전문가들로부터 검토 받아 5개 영역, 12개 요소, 41개의 세부 내용으로 구성된 최종분석틀을 완성하였다. 다음으로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탐구하기 위해 각각 교직 경력 3년인 공립 유치원 교사 1명과 사립 유치원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육계획안 분석을 위해 수집된 주요 자료는 두 교사의 일 년치 교육계획안이었고, 교육계획안 분석에 필요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이 교육 계획에 내재되어 있는가를 밝힐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