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75 - 299 (25page)
DOI
10.20437/KOAECE25-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이 어떠하며,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공·사립 유치원 교사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총 20회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 누리과정 텍스트 들여다보기,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변주, 의미 있는 교육적 순간에서의 경로 변경, 교사의 교육신념이 담긴 교육과정 색깔 만들기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계획을 위한 정형화된 틀변형하기, 놀이를 ‘위’에서 조망하기, 최소 기준의 적정선에 대한 혼란, 교육과정 재구성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다양한 생태적 맥락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며, 교육과정 재구성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