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오도희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29 - 258 (30page)
DOI
10.20437/KOAECE27-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대한 인식 유형과 그에 따른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심층 면담과 문헌분석을 통해 Q 표본 진술문을 선정하고, 서울, 경기, 충청지역 유치원 교사 30명을 P 표본으로 하여 Q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대한 인식 유형은 4가지로 유형별 설명력은 제1유형 36.35%, 제2유형 8.66%, 제3유형 5.63%, 제4유형 5.25%로 나타났다. 둘째, 4가지 인식 유형의 특성은 제1유형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통합적 경험 지향’, 제2유형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계속적 교육과정 변형’, 제3유형 ‘유아-교사 주도 간 균형을 고려하여 함께 교육과정 만들어가기’, 제4유형 ‘유아의 삶과 교사의 자율성 존중 추구’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교사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