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화 (대구대학교) 이해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69 - 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시각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ㆍ경북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33명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척도를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 수준은 양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유치원교사가 보육교사보다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별 인식 수준에서는 연령, 교육경력, 최종학력, 특수교육 관련 연수경험과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인식 수준에서 양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