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97 - 1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주제 관련 이야기나누기를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야기나누기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특정 교사 또는 소수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한 참여관찰 연구였음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 시·도 단위의 공·사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주제 관련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교수현황을 조사·분석해 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국 시·도 단위의 공·사립유치원 교사 6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실시한 결과, 주제 관련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선행 연구의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나,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교수현황 사이에는 여전히 괴리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의미 있는 차이도 발견되었다. 또한 주제 관련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수업 만족도는 높지 않은 편이며, 유치원교사는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1:10-15인 이야기나누기 교수환경과 이야기나누기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기회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중집단 이야기나누기를 위한 현직 교사들의 현실적인 대안 모색과 더불어, 유치원 학급 정원 감축을 위한 정책적 지원 노력,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경력별, 담임학급연령별 맞춤형 연수의 개발 및 실행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