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77 - 1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문화 중 학부모, 유아, 교직원과의 인간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시각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나이, 경력, 학력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립유치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부모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는 학부모의 요구사항에 대해 맞춤형서비스업 종사자처럼 처신하게 됨과 내 아이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학부모의 태도로 인한 교육협력의 어려움. 둘째, 유아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는 활동 중 크고 작은 유아의 안전사고로 인해 교사로서의 자책감과 함께 죄인 같은 심정을 느끼게 됨과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개인주의적 성향과 문제행동지도의 어려움. 셋째, 교직원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는 원장의 지도력 부족으로 인해 교육적 가치관이 흔들리거나, 존중되어야 할 교사로의 위치와 역할의 부재로 교사의 직무소진에 이르게 됨과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짧은 근무연한으로 경력교사에 대한 모델링을 하기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