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김경은 (한국교원대학교) 딩슈 잉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23 - 356 (34page)
DOI
10.20437/KOAECE23-4-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가 실천하고 있는 과학수업실제를 들여다보고 그와 관련된 교사의 특성은 어떠한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K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과학교육 강좌를 수강한 유치원 교사 17명을 대상으로 과학관련 교사 이야기, 과학 활동사례, 반성적 저널, 면접 자료, 연간교육계획안, 과학외의 활동계획안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교사의 과학수업실제와 관련교사특성은 첫째, 피상적 탐색-과학에 대한 높은/낮은 선호도, 둘째, 교사중심 관찰-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개념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부족, 셋째, 수단으로서의 실험-과학은 특별하다는 인식과 부정적 정서, 넷째, 탐구의 가치가 상실된 의미 없는 활동의 나열-과학 활동에 대한 몰입경험과 실천적 지식의 부재, 다섯째,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지속적인 탐구-교사의 반복적 자기성찰을 통한 지식 확장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수업에서 과학 활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관련 교사특성들을 면밀히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