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81 - 5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유치원교사들의 과학수업 일관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교사들은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과학수업을 반성하고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총 6회의 컨설팅에 참여하였다. 컨설팅에 참여한 교사들의 수업일관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교사들이 작성한 과학수업 계획안과 더불어 본 연구자가 직접 과학수업을 참관 관찰하면서 수업일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수업일관성의 구체적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심층면담 자료, 반성적 저널쓰기, 컨설팅 시 교사들이 자가 분석한 과학수업 계획 및 실행 분석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교사들의 과학수업 일관성이 향상되었으며, 구체적으로 목표의 중요성 인식하기, 유아가 중심이 되는 수업 고민하기, 목표 달성을 위한 비계설정 및 사전지식 활용 시도하기, 수업 평가 계획하고 실행하기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과학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일관성 차원에서 수업계획 및 실행 시 지켜야 할 고려 및 주의 사항들을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현장 과학수업의 질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