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찬 (부산대학교) 오영범 (부산대학교) 이유나 (창신대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15 - 84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에서 수업컨설팅 사례를 살펴보면 수업일관성이 잘 지켜지지 않는 사례들이 많으며, 수업일관성과 관련한 이론적 연구나 실제 수업현상을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초?중등 수업컨설팅 사례를 수업일관성 분석 준거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어떤 부분에서 수업일관성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지 그리고 초등과 중등학교에서는 어떤 현상의 차이가 있는지를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수업 설계 및 실행 시 지켜야 할 지침, 고려 및 주의 사항 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교차사례분석(cross-case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사례들 간의 공통적인 패턴 분석을 통해 결과에 대한 일반화의 가능성과 타당화의 기능을 높이고자 하였다. 사례들은 초등학교 10사례, 중등학교 10사례로 총 20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전체적인 수업일관성 비율은 일치 22%, 중간 32%, 불일치 44%로 불일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 초등?중등에서 대체로 수업일관성이 부족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각 범주별로 살펴보면 수업목표와 수업평가 간의 일관성 영역(62%)에서 불일치 비율이 가장 높고, 수업목표와 학습자 간의 일관성(57%), 수업목표와 수업방법 간의 일관성(50%)도 상당히 높은 불일치 비율을 보여주고 있어 수업일관성을 낮추는 원인이 되고 있다. 초등학교는 전체 수업일관성 분석결과와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중등학교에서는 수업목표와 수업방법 간의 일관성(90%)이 가장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으로 수업평가 간(80%), 학습자 간의 일관성(72%)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일관성이 잘 지켜지지 않은 이유로는 교사들의 업무 과다로 인한 수업준비 시간의 부족과 수업일관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들의 수업설계 역량부족을 들 수 있다. 교사들의 수업설계 역량 향상을 통한 수업일관성 증진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교사들의 실제 수업현상을 중심으로 일관성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을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컨설팅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