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2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로서 참여한 초등학교 초임 교사가 과학수업에서 경험한 어려움을분석하여 교육대학의 양성과정이 과학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수업에 끼치는 교육대학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수업을 실시한연구자(이하 수업교사)가 6개월 동안 진행한 과학 수업 관련 자료 및 과학 수업 일지와 교육대학에서 경험한 양성과정 관련 자료들을 수집·분석하였다. 수업전문성 기준을 수정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과학교육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의 피드백을 받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육대학의 양성과정은 수업 진행과 관련된 기술적 측면보다는 교과내용지식 및 교육학 지식과 같은 교사로서의 기본 역량을 신장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초임 교사인 수업교사는 과학 수업과 관련하여 지식의 부족보다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교육대학의 환경과 초등학교 현장의 차이로 인하여 관련 지식 및 경험이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겪고 있었다. 둘째, 교육대학의 양성과정은 수업에 대한 교사의 가치관 및 과학 교과에 대한교육관 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수업 교사는 과학 수업과 관련하여 탐구 수업과 적절한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거나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깊이 인지하고 있으며 이것이 교육대학에서의 양성과정에 의한 영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