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욱 (서울대학교) 문성윤 (한국교원대학교) 이효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01 - 614 (14page)
DOI
10.15812/ter.60.4.202112.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초등학교 복식학급 과학 수업을 진행한 교사들의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를 듣고 교사들의 어려움과 교육적 성찰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명의 초등학교 복식학급 담당 교사에게 Seidman이 제시한 3단계 면담법을 사용한 질문지를 제공하였고, 인터뷰 후 진술을 녹음, 전사 하였으며 이 중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주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복식학급 교사들은 과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몇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을 재구성 할 때 어려움을 겪었으며, 학생들 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리고 수업 시간 및 수업 준비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고, 과학과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업 자료를 개발 또는 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또 과학과 수행평가 부분과 위험한 실험이 진행될 때 안전 문제를 어려움으로 꼽았다. 둘째, 초등학교 복식학급 교사들은 과학 수업을 하면서 다양한 교육적 성찰을 이끌어 내었다. 높아진 자기 효능감을 발견하였으며, 탐구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정도도 일반 학급에 비하여 활발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교사들은 복식학급 수업 지원의 부족을 아쉬운 점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복식학급 교사들은 과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일반학급과 다른 많은 경험을 하고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다른 교사들이 느낄 수 없는 큰 성취감과 교사로의 자신감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