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선 (성신여자대학교 사회교육과) 고유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63 - 478 (16page)
DOI
10.15812/ter.60.3.202109.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교사들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대면 개학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수업의 주체인 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비대면 수업을 중심으로 하여 질적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지역 초등학교 교사 5명과의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전사한 면담 내용을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대면 수업의 의미를 8개의 하위 범주, 3개의 상위 범주의 구조로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코로나 상황 속 경험한 비대면 수업은 (1) ‘시공간의 물리적 경계를 초월하게 하는 도전’이었고, (2) ‘교사-학생-학부모-동료교사가 함께 형성하는 협업’이었으며, (3) ‘대면 수업과의 역할분담으로 보완해 나가야 하는 과정’을 의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비대면 수업을 위한 현직교사 역량강화 방안 및 교사 공동체를 통한 교사협력을 제시하였고, 학부모 역할을 보완해 줄 지원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