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진 (매안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19 - 240 (22page)
DOI
10.23041/jsst.2024.9.2.0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좋은 수업 실행을 위한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좋은 수업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을 통해 7개 영역, 21개 문항으로 구성된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초등교사 339명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 실행에 관한 중요 수준과 실행 수준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응표본 t-test, Borich의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적용하여 좋은 수업 실행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교사는 좋은 수업 실행에 대한 중요 수준에 비해 실행 수준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중요 수준과 실행 수준의 차이는 7개 하위 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Borich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학생 흥미와 준비도 고려’,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강화’, ‘학생 배움과 성장 평가’, ‘높은 교수 효능감’, ‘교수·학습 과정의 체계화 및 구조화’, ‘활발한 상호작용과 참여’, ‘교수·학습 방법의 융통성 및 다양화’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강화’와 ‘학생 흥미와 준비도 고려’가 최우선으로 처치가 요구되는 영역이며, ‘학생 배움과 성장 평가’는 차순위로 처치가 요구되는 영역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