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수업방법이 한국 초등교사들의 개별적인 수업유형이 반영되어 실제적으로 어떻게 개념화되고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구성심리학의 대표적 연구방법인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활용하여 초등교사가 인식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수업방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방법을 ‘설명중심수업’, ‘실연중심수업’, ‘탐구중심수업’, ‘주제중심수업’, ‘토의식수업’ 등의 범주로 유형화하고 있었고, 이러한 수업방법을 구분하는 구성개념은 ‘교과의 범위’, ‘수업의 목적’, ‘수업에 대한 준비’, ‘수업주도성’, ‘수업지향성’, ‘수업내용의 고정성’, ‘학생 상호작용’, ‘학생규모’, ‘교사의 인내’ 등이었다. [결론] 이상의 결과는 한국 교사교육에 있어 이론적인 수업방법에 대한 안내와 연습보다 실제로 이해하고 있는 수업방법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를 극복하고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해야 함을 말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