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숙 (이화여자대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1 - 109 (29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교수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총 14명(7쌍)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의 경험과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교사와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면담자료 및 현장노트 등 다양한 질적 자료를 분석하여 5개의 대주제를 도출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참여 이전 장애학생은 통합학급에서 위축되어 있고 교사들은 통합학급의 수업을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교수 지원 프로그램은 협력교수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기회이며 개별적 지원으로 실행가능성을 높였다. 셋째, 교사들은 협력교수 실행 자신감 및 통합교육 전문성이 향상되었다. 넷째, 협력교수 실행에 따라 장애학생의 태도변화와 비장애학생의 수업만족 및 또래관계 증진 등의 학생 성과를 이루었다. 다섯째, 교사들은 집중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행정적・제도적인 지원요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의 성과를 논의하고, 협력교수 실행을 위한 지원방안으로 1) 일원화된 협력교수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현장요구를 고려한 운영, 2) 협력교수 지원을 위한 학교차원의 행정적 지원 강화, 3) 협력교수를 위한 교육정책 및 제도적 지원 강화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