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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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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근거로 실효성 있는 제도의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국의 유초중등 특수교사 80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 운영과 관련한 세부적인 방안과 학교과정별로 의견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교육 지원교사는 교육청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하여 순회교육 형태로 지원하도록 하되 담당 학생 수를 1-3명으로 조정하여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수업 시수도 최소화하는 한편, 적절한 처우와 보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교육 지원교사 제도의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역할이나 역할 수행을 위한 체제와 관련한 법적인 근거 마련, 지침과 매뉴얼 개발 등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통합교육 지원교사의 제도 운영 방안 및 이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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