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3 - 1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속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경험은 어떠한지를 알아 보고, 예비교사들에게 지원해야 할 통합교육의 내용과 체계적인 지도방법 및 장애학생들에 대한 태도 등에 대하여 기초적인 제언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B시, D시, J시에 소재한 대학의 사범대학과 교육대학 학생 35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지를 배부해 수집 한 결과와 이에 따른 질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의 현장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학생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관련하여 교사의 교수능력에 대한 인식이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통합교육 속에서 장애학생들의 전반적인 학급활동의 경험들보다 과제수행에 대한 노력의 필요성에 긍정적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장애학생들을 친구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고, 통합교육에서 교사로서 역할 및 성공적 통합교육을 실행하 기 위한 지원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