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영 (대전대학교) 여승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 통합교육 현장에 대한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이 예비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136명의 중등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효능감 조사를 사전검사로 실시하고 5주 동안 사례기반학습이 실험집단에 제공되었다. 그리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이 후에 동일한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는 사례기반학습 중재가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효능감 측면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사례기반학습이 예비교사들의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향후 진행되는 후속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