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효정 (공주대학교) 박윤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03 - 125 (23page)
DOI
10.18541/ser.2018.08.17.3.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예비 일반교사들의 통합교육, 교수적 수정 실행,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 일반교사 9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인식을 측정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인식변화는 대응표본 t-검정으로 상호관련성은 Pearson r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육학개론 수강이 예비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및 교수적 수정 실행에 대한 인식과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의 교육적 성과로 나타난 예비 일반교사의 인식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특수교육학개론 이수를 통한 교육적 효과로 연구된 3가지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상호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강좌 내용 구성 및 교수법 개선과 통합교육 관련 교사교육에 도움이 되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주요 연구결과에 따라 교사교육 관련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과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3409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