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림 (대전둔산중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도중복장애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자녀의 중·고등학교 시기에 통합교육을 받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통합교육 경험을 통해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방향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중·고등학교 시기에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고, 질적접근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변인들의 배려와 이해를 통한 통합교육의 긍정적 경험, 통합교육 결정에 영향을 준 주변인들의 조언,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기대로 인해 자녀의 중·고등학교 시기를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자녀의 중·고등학교 시기 통합교육에 대해 특수교육 보조인력 지원의 한계, 특수교사의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인식의 한계, 장애의 심각성으로 인한 학교 행사 참여의 한계로 인해 아쉬운 마음이 든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어머니들은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자녀가 일반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고, 운영의 자율성과 동일교사 유지로 인해 가능했던 기능습득으로 인한 만족감으로 나타내었다. 셋째, 어머니들은 자녀의 중·고등학교 시기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특수교육 보조 인력지원의 확대, 교사들의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전문성 향상, 학교와 자녀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 강화를 언급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어머니가 자녀의 중·고등학교 시기 통합교육 경험 및 지원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