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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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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연 (경인교육대학교) 표윤희 (위덕대학교) 김경양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1 - 133 (23page)
DOI
10.18541/ser.2017.05.16.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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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 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이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천광역시 학교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중도 중복장애학생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지원요구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중도 중복장애학생 통합학급이 설치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 관리자 총 10명으로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목적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연구방법: 학교 관리자의 중도 중복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지원요구 등을 조사하기 위해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면담이 실행되었으며, 각 면담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학교 관리자들은 중도 중복 장애학생을 처음 접했을 때 놀라움, 당황함, 두려움 등을 느꼈으나 일부 관리자는 본인의 선입견과는 달리 밝고 희망적인 인상을 받았다. 현재 중도 중복장애학생 특수학급 운영 및 통합교육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만족도는 학교 급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초등학교 관리자들은 대부분 중도 중복장애학생 특수학급 운영 및 통합교육에 만족하였으나 중학교의 경우에는 만족도가 낮았다. 중도 중복장애학생 특수학급 운영의 어려움으로 학교 관리자들은 물리적 환경, 시설, 교재 및 교구의 미비함, 통합학급에서의 문제행동, 인적 재정적 행정적 지원 미비, 학부모들의 과다한 요구 등을 제시하였다. 학교차원의 교육계획 시 중도 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활동들은 학교 관리자 차원보다는 특수교사의 주도하에 학교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중도 중복장애학생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일반학교 관리자의 경험과 인식 및 지원요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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