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인정 (대전용운중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통합교육 경험과 그에 따른 지원요구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참여자는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5명으로, 자료 수집은 개별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참여와 수업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은 특수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었고, 보조인력과 함께 이들을 지원하고 있었으며,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학부모는 특수학교보다는 특수학급에 기대를 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특수교사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적 변화에 뿌듯함을 경험하기도 하였고, 학부모와 도우미 학생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사는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학부모와 신뢰를 형성하기를 기대하고 있었고,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전담인력 배치 등 행정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결론: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배치를 위한 행정적 지원, 특수학교 견학 프로그램 제공 등의 학부모 지원,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마련 등의 교육적 지원, 전문적 학습 공동체 참여 등을 통한 특수교사 차원의 노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