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특수교육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중도ㆍ중복화로 중도ㆍ중복장애학생들의 교육에관심과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으며, 이들의 교육적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들을 살펴보고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최근 11년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중도ㆍ중복장애학생 대상의 실험연구를 분석하였다. 선정기준에 따라최종적으로 분석된 논문은 38편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회지 및 연도별연구동향은 2011년부터 연구의 수가 증가하였으며, ‘지체ㆍ중복ㆍ건강장애 연구’에 게재된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실험연구의 참여자 수는 3명 이하인 경우가 84.2%였으며, 연령별로는 초등학교 학생, 장애유형별로는 중도 지체장애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가 78.9%로 주를 이루었다. 넷째, 주제별 연구 경향은 의사소통에 관련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분석한 논문들의 중재 효과는 전반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독특한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위한 후속 연구과제 및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