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중도․중복장애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실과 중도․중복장애인의 상호작용을 증진하고자 하는 중재연구에 주목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중도․중복장애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중도․중복장애인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살펴본 중재 문헌 25편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논문은 분석 변인(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환경, 독립변인, 종속변인, 중재관련 요인(관찰자간 신뢰도, 중재충실도, 사회적 타당도)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방법에서 15편의 논문이 단일연구 방법으로 수행하였고, 6편의 논문이 사례연구로 제시되었다.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장애는 뇌성마비와 지적장애, 지적장애와 감각장애, 지적장애와 의사소통장애 등 다양하였다. 상호작용 관련 요인에서 주로 일반또래와 장애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대다수의 논문에서 신체적 상호작용을 측정하였다. 결론: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국내 교육 현장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