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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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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7 - 2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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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중복장애 초등학생의 학업 중재에 대한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학업 중재 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학생 학업 역량에 대한 과소평가로 학업 중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도・중복장애 초등학생의 학업 향상을 위해 교육 장면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외 단일대상연구들의 중재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7개의 선정 및 제외 준거 를 설정하고 준거에 따라 최종 3편의 논문을 분석대상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에는 학업 관 련 사례가 총 12개로 나타났으며, 중재 효과 크기는 비중복비율 방법을 활용하여 산출하였다. 연구대 상자 특성에 따른 효과 크기는 성별, 나이, 장애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으로 살펴보았으며, 각 변인별 차이는 나이를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이의 경우, 고학년 학생이 저 학년 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중재 효과를 보였다. 중재 특성에 따른 효과 크기는 독립변인, 종속 변인, 중재 제공자를 중심으로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독립변인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종 속변인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인 읽기 이해력 변인이 타 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러 나 중재 특성 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는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증 거기반 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각 연구의 질적 수준을 CEC 질적 평가지표를 통해 검토한 결과 96~10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 편의 연구는 100%를 보였으나 두 편의 연구에서 각각 중재 기간 정보 미제공으로 96%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중도・중복장애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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