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57 - 184 (28page)
DOI
10.18541/ser.2018.08.17.3.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초등학교와 인근 특수학교 간의 사물놀이로 구성된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초등 중도․중복 장애학생(청각장애와 지적장애)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C일반초등학교와 N특수학교의 3학년 학생이며, 실험집단으로 비장애학생 24명과 중도․중복장애학생 8명은 통합동아리 시간에 총 16회기의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비장애학생의 종속변인 양적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고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사전사후 변화는 관찰, N특수학교 담당교사, 특수교육보조원, 공익근무요원과의 면담, 학기 말 성과보고서에서 수합된 질적 자료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비장애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 3가지 점수는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비장애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 전체점수와 하위영역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중도․중복 장애학생들은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 참여의 양과 질 향상,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의 증진, 개인적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의 표현이 나타났다. 결론: 이 연구는 ‘통합교류활동’을 초등 정규교육과정의 통합동아리 활동으로 실시하고 그 긍정적 효과를 보고하는 첫 연구로서 분리교육 환경의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비장애학생들과의 통합경험 제공, 통합동아리 활동 참여 후의 초등학생들의 성장, 사물놀이 활동선정의 적절성, 특수학교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이 제공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3409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