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혜 (부산장신대학교) 김희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유초중등 일반교사 1,180명, 특수교사 80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학교과정별로 두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교사들은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지원 필요성에 대해서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일반교사들은 특수교사에 비해 특수교사 지원 필요성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역할에 대해서는 영역별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인식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일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지원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효율적인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