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범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을 탐색하는데 있다. 일반학교 내에 설치되는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이 증가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는 바람직하고 모범이 되는 통합학급 교사상, 일정수준 이상의 자질과 통합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는 통합학급 교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하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직과목(교직소양)의 특수교육학개론 수강하는 예비교사 15명이 작성한 보고서를 수집 후 Spradley가 제안한 주제분석 및 유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예비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은 첫째, ‘차별과 편애하지 않는 선생님’, 둘째, ‘대화하고 소통하는 선생님’, 셋째, ‘충분한 전문지식을 가진 선생님’, 넷째,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선생님’, 다섯째, ‘기다려주는 느긋한 마음을 가진 선생님’등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과 기존의 바람직한 교사상과의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 이외의 특수교육의 전문지식을 가진 교사의 바람직한 통합학급 교사상의 특성을 밝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