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31863/JSE.2018.12.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 소속의 예비교사가 희망하는 특수학급 교사상을 분석하여 통합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특수교사상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에 연구자는 ‘교육대학원의 예비교사가 희망하는 특수학급 교사상은 어떤 선생님인가?’라는 보고서(Report)를 연구 제공자에게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방법: 최종 수집된 자료는 중등학교 시절에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18명의 예비교사와 통합교육 현장에 참관 경험이 있는 2명의 예비교사의 보고서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보고서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는 주제 분석 및 유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대학원의 예비교사가 희망하는 특수학급 교사상의 결과는 첫째, ‘전문지식을 가진 선생님’ 둘째, ‘의사소통이 원활한 선생님’ 셋째, ‘인격이 형성된 선생님’ 넷째, ‘사랑이 넘치는 선생님’ 다섯째, ‘적응력이 뛰어난 선생님’ 여섯째, ‘인내심을 가진 선생님’으로 밝혀졌다. 결론: 종합적으로 볼 때 통합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특수교사는 지성, 감성, 인성 등의 역량과 자질을 갖추고 통합교육에 헌신하며 실천하는 선생님으로 귀결되었다. 본 연구는 몇 가지의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을 밝히고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과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