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 - 44 (18page)
DOI
10.31863/JSE.2019.12.35.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급교사가 자신의 직업과 그에 따르는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B광역시 특수교사 107명을 무선표집하여 특수학급교사라는 직업 및 그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학급교사들은 특수교사라는 직업과 교사역할 정체성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였다. 다만 각각의 하위 문항에 있어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특히 특수학급교사들은 직업 역할 중에 일반교사와 비교하여 ‘승진, 성장’과 관계된 부분에서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주었다. 둘째, 학교 급에 따른 특수학급교사의 직업과 교사역할 정체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초등 특수학급교사들이 중등 특수학급교사에 비해 교사역할 중 학부모 상담에 부담을 가지는 것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특수학급교사들이 자신의 직업과 그에 따르는 역할에 있어 정체성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승진체계 확보가 필요하며, 동료 특수교사와의 협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어려운 근무환경에서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방안들을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280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