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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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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연 (어룡초등학교) 김정연 (조선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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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A광역시와 B도의 특수학급 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와 운영 실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전반적인 이해도는 3.8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변인에 따라서는 20대의 교사, 5년 미만의 경력 교사의 이해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사의 약 80%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으며, 타 학년군의 교과내용을 대체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진로·직업교육 및 현장실습 영역은 특수학급 교사가 학생의 취업정보 제공과 취업처 발굴,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고 있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통합학급에서 운영하는 활동에 참여한다는 응답이 50%이상이었다. 자유학기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대부분이 완전 통합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흥미도와 참여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별 운영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주요 개정 내용별 지원 요구는 모든 항목에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의 지원 방안과 발전적 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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