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통합학급담임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와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근무‧순회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소규모 초등학교 특수교육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교육청 소속 통합학급 교사 10명과 특수교사 10명을 목적 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모집한 후 심층 면담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특수교육서비스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은 학생지도, 인간관계, 행·재정적 요구,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4개 범주, 그에 따른 8개 대주제, 18개 소주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소규모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고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 모두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비교하고 분석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