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숙 (서울북부특수교육지원센터)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 초등학교에서 소수자로서,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학교 안팎에서 겪는 경험과 대처방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Colaizzi(1978)의 6단계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삼각검증법, 참여자 확인법, 동료검토법을 활용하여 연구의 진실성과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은 ‘특수교사에 대한 불평등한 사회적 인식’, ‘장애학생 교육에서의 애로사항’,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원적 구조 속 고립감’,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이들은 교직경험에 ‘어려움 속 만족감 찾기’,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기’,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소극적으로 대처하기’, ‘정체성 확립하기’의 방식을 통해 대처하고, 주류 문화에 적응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직사회 적응을 돕고, 통합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