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숙 (인천부평남초등학교) 임유하 (인하대학교) 신주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4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특수학급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잡 크래프팅 수행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초등특수학급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초등특수학급 교사의 잡 크래프팅 경험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특수학급 교사들은 과업 영역에서 자신의 가치관·강점·흥미를 반영하여 수업구성을 하였고, 교육청이 주관하는 대회에 참가하거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전문성을 향상하였다. 둘째, 인지 영역에서는 일반학교에서의 특수교사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성을 가지려 노력하였고, 특수교사라는 직업을 유지하는 것을 즐겁게 느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인지 수준을 인정하고 수용하였으며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작은 변화에 보람과 자긍심을 느꼈다. 셋째, 관계 영역에서는 학교관리자 및 일반교사와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기도 하였으나 갈등이 생길 수 있는 업무적 관계에서는 회피 또는 축소 등의 관계조절 노력을 보였다. 반면 특수학급 교사들과는 실천공동체를 구성하여 교육봉사·수업공유 등 다양한 소통 활동을 하였고, 정서적 지지를 통해 관계를 확장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학급 교사의 건강한 직무활동과 일의 의미 증진을 위한 함의와 후속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