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가영 (기성초등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01 - 138 (38page)
DOI
10.34249/jse.2022.29.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학생자치활동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과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이자 자문화기술자인 ‘나’와 특수교육대상학생 7명이다. 연구 방법은 자문화기술지를 활용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급회의 횟수가 여러 번 쌓일수록 자연스럽게 진행되었으며 우리 학급만의 문화로 자리 잡았고, 둘째, 교사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믿어주는 태도와 다양한 반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셋째, 학생자치활동이 특수학급 학생들의 생활 속에 여러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민주시민으로 기르기 위해 노력하여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학생자치활동을 시도하여 그 가능성을 발견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