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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영 (대명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1 - 3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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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임원은 학급 동료들의 직접 투표에 의해 선출되어 학교와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함으로서 학생 자치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급임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느끼고 경험했는지 깊이 있게 탐구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본 연구는 주관성 검증 방법인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중·고등학생들의 다양한 학급임원 경험을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중ㆍ고등학생들의 학급임원 경험 유형은 총 5개로 분류되었다. 유형별 특성에 따라 ‘학생 자치로 나아가지 못한 학급 봉사자’, ‘수동적인 교사 보조자’, ‘사회적 인정 지향 지도자’, ‘참여과정에서 좌절의 경험을 가진 학급 대표자’, ‘신뢰와 정치 참여 의지를 함양한 학생 대표자’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학급임원이 된 동기나 역할수행 및 경험 결과의 층위가 다양함을 보여준다. 또한 학급임원들은 교사 대신 학생들을 관리하는 것을 주요한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급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사나 학교에 전달하는 역할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학급임원의 역할이 학생의 관리자 혹은 교사의 보조자에 머물고 있으며 진정한 학생 자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학급임원의 의미ㆍ가치ㆍ역할수행방식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학급임원의 역할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개선, 학급회를 통한 학생들의 요구나 의견 수렴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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