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림 (대전봉우중학교) 김아름 (대전가원학교) 김보배 (안양해솔학교) 진현경 (대전가원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9 - 1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학급 적응기간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지원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중학교 특수학급에 근무하고, 통합학급 적응기간에 대한 운영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6명으로 선정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 상황 및 학생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학급 적응기간을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에 대한 법적 근거 부재 및 일반학급에서 돌발행동을 자주 보이는 학생들로 인해 통합학급 적응기간을 운영하는데 현실적인 한계를 느낀다고 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통합학급 적응기간의 운영을 위해 일반교사와 관리자의 인식 변화 및 통합학급 적응기간에 대한 운영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결론: 통합학급 적응기간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통합학급 적응기간에 대한 연수 실시,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에 대한 매뉴얼 구축, 그리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