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3 - 60 (28page)
DOI
10.18541/ser.2024.08.23.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학급 담임교사를 다시 희망하는 중학교 일반교사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통합학급 담임교사 경험이 있는 중학교 일반교사 12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내용을 전사한 후 개방 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 결과 도출 과정을 거쳐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1) 한 발짝 뒤에서 통합학급을 바라본 나, 2)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된 나, 3) 통합학급 이야기 속 나, 4) 통합학급으로 다시 이끌리는 나, 5) 교사로서 달라진 나라는 5개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11개의 하위범주와 25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일반교사의 통합학급 담임교사를 희망하게 하는 경험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