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3 - 5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 유치원 완전 통합학급 교사들의 학급운영 실태와 지원요구를 알아보고 앞으로 공립 유치원에서의 완전통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현재 완전통합교육을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공립 유치원 완전 통합학급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는 현직 유아교사 13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분석하였고, 설문조사의 계량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완전 통합학급 운영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6명의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완전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공립 유치원 교사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과 실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완전 통합학급 운영을 도울 인적자원과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나타났고, 특수교육 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완전 통합학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과 향후 연구 방향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