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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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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안양동편유치원) 차정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5 - 170 (26page)
DOI
10.20437/KOAECE29-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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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전후 모두 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해 본 유아교사의 경험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전후에 각 1년 이상 통합학급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경기도 소재 공립 유치원 교사 7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합학급 유아교사의 운영 경험은 크게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변화된 부분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변화된 부분에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인식, 통합학급 유아교사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유아 학부모와 관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나타났고,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에는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 유아특수교사와의 협력 방법, 비장애 유아 학부모의 인식, 교육과정 운영의 현실적 어려움이 나타났다. 이러한 통합학급 유아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통합학급과 통합교사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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