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명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이연승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 - 45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실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일반적 배경에 대한 인식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B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1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실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호작용, 놀이자료, 평가하기, 놀이안전, 일과 구성하기, 교육지원 계획해보기, 놀이공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실행은 기관유형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내실 있게 안착되기 위해 교사의 근무 기관유형과 개별 교사의 교육과정 이해도에 따라 교육과정 실행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방향과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