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준영 (시립서봉제2어린이집(Municipal Seobong 2nd Daycare Center)) 김수진 (안양대학교(Anyang University)) 성소영 (안양대학교(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23197/scece.2023.10.1.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도입 이후,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하여 유아교사의 경험은 어떠하며, 어떠한 요구를 가졌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유형의 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만 3-5세 담임을 맡은 유아교사 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교사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일반적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연수, 기관 내·외 교수학습공동체, 기관 내 비공식적 멘토링을 경험하였는데, 근무기관의 유형과 경력에 따라 경험이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원장 연수의 강화, 놀이에 대한 부모 인식 개선, 교사 맞춤형 배움 지원, 놀이시간을 위한 특별활동 최소화, 놀이 자료 지원, 보조 인력 지원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의 경험을 이해하고, 현실적으로 필요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증진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