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18015/edumca.18.3.20240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행된 교육과정에 기록된 내용을 분석하여 유아교사들이 놀이 속에 녹아 있는 배움을 어떻게 읽어내고 지원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학력, 경력, 연령, 담당학급과 근무기관이 서로 다른 유아교사 5인이며, 수집 및 분석 대상 자료는 유아교사 5인이 작성한 실행된 교육과정 문서이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자료 분석 절차에 따라 전사, 코딩, 주제 발견의 세 단계 과정을 거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실행된 교육과정에서 유아들의 놀이 속 배움을 견고한 선을 연장해 주는 경직된 배움, 실험과 창조를 만들어내는 유연한 배움, 탈주와 영토화 사이에서 생성되는 배움, 재현과 의미를 넘어서는 그 자체로서의 배움 등으로 읽어내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기계로서의 욕망의 배치 인정하기, 관계의 장 속에서 마주침 응원하기, 견고하고 유연하며 탈주하는 모든 선에 올라타기 등의 방식으로 놀이 속에 녹아 있는 배움을 지원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 속에 녹아 있는 배움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을 촉구하고, 진정한 배움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