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은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2 - 13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의 관계에서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놀이성,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 창의적 인성에 대한 질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분석은 SPSS 23.0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Cronbach’s α,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통해 분포의 경향성과 정규성을 검토하였다. 매개효과는 The Process macro Spss Version 4.1에서 model4를 이용하여 검증하였고, 유의확률 95% 수준에서 표본 수 5,000개를 고정시킨 후 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창의적 인성이 부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개인 변인임을 확인하였고, 놀이성이 낮은 교사에게는 창의적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줌으로써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을 높일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70-000186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