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영실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01 - 207 (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서 놀이지원자로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놀이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깊이 이해하고 교사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반 담임교사 4인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2022년 4월 초부터 6월 말까지 개별 면담을 실시하고 반성적 저널을 수집한 후 운영계획서, 주간 및 일일 교육계획안 또는 보육일지, 놀이관찰기록 등 교육과정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자가 면담전사자료와 저널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유사한 내용들을 분류하여 범주화함으로써 주제를 생성하는 질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놀이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유아들의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기, 둘째, 놀이의 심화와 확장에 대한 고정관념에 깨닫기, 셋째, 가르침의 순간에 대해 고민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면서 놀이지원자로서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를 이해하고, 유아교사의 놀이지원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